
작년 말에 뉴질랜드 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현재 점점 더 심해지는 교통란을 해소 하기 위해서 오클랜드 메인 도로를 어떻게 더 개발해 나갈지에 대한 발표에서 같이 첨부된 지도를 오늘은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계획들이 정황하게 나열되어 있지만 이 지도 한장으로 전체를 다 확인 할 수 있기에 유용할 것으로 보여서요.
우선, 보라색 점으로 표시된 주택계발 계획이 발표된 지역들을 살펴보시면 역시 최근에 집값이 많이 올라간 지역들의 통계 자료와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노스숴어 지역은 알바니(Albany) 지역이 잠재적인 주택 개발지역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오클랜드에서 가장 큰 중국인 커뮤니티가 형성된 허윅자역의 경우, 플렛부쉬(Flatbush) 지역에 실제로 현재 대규모 택지조성 작업이 진행중이죠. 그리고 특이하게도 하이부륵(Highbrook)과 이스트 타마키(East TAmaki)지역은 잠재적인 비지니스 성장 지역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외에도 웨스트케이스, 뉴린, 스톤필드, 타카니니 지역이 잠재적인 주택 계발지역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현재 오클랜드 가장 북쪽인 알바니 지역에서 가장 아래쪽인 타키니니까지 고속도로로 자동차 정체가 없다는 가정하에 대략 1시간 안쪽으로 걸립니다. 하지만 트래픽이 가장 심한 경우는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가 걸리죠. 가장 큰 이유는 가장 핵임 모토웨이인 1번 도로가 오클랜드 중심부인 시티 지역을 관통해서 남북으로 연결되어서죠. 그래서 우회 도로가 지 지도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입니다.
마운트 로스킬에서 16번 모토웨이를 연결하는 지하 터널 공사가 현재 60%정도의 진행중이고 2016년 중순에 완공이 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타카니니에서 20번 모토웨이를 통해 16번 도로로 연결되고 18번 모토웨이로 우회하는 큰 오클랜드 도로 네트워크가 완성되게 되는 것이죠. 이로 인해서 시티 지역에 밀집되는 자동차 정체가 완회되고 또한 오클랜드의 도심 반경이 외곽으로 확장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늘 변화는 기회를 동반하고 있죠.
[이민법무사 제리]